바람만 스쳐도 아프다는 통풍이 요즘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저도 근래에는 급성통풍으로 통증을 앓고 있지는 않지만 작년까지만 해도 통증으로 걷기도 힘든 상황을 겪었습니다. 그러며 글을 쓰다보니 통풍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게 어떨까 하고 글을 써봅니다.
통풍이란?
통풍은 요산이 체내에 축적되어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요산은 퓨린이라는 물질이 대사되는 과정에서 생성되며, 이 요산이 체내에 과도하게 쌓이게 되면 결정체를 형성하여 관절에 침착되고, 이로 인해 통증과 염증을 유발합니다. 주로 발가락 관절에 영향을 미치지만, 발목, 무릎, 손가락 등의 다른 관절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풍의 증가와 연령대 변화
최근 들어 통풍 환자가 급증하고 있으며, 특히 젊은 연령층에서도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강동경희대병원 관절류마티스내과 송란 교수는 "젊은 연령층에서의 비만 인구 증가와 통풍 환자 증가 비율이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과체중과 비만이 요산 수치를 높여 통풍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여름철 통풍 발병률 증가
여름철에는 통풍 발병률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더위를 식히기 위해 마시는 음료수나 맥주와 같은 알코올 섭취가 요산 수치를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특히, 여름밤 많이 즐기는 치킨과 맥주는 요산을 발생시키는 '퓨린'이라는 물질이 많이 들어있어 통풍 발작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또한, 폭염으로 인해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 체내 수분이 빠져나가 요산 농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통풍의 치료 방법
통풍은 빠르게 치료하면 충분히 호전될 수 있는 질병입니다. 다음은 통풍 치료에 사용되는 주요 방법들입니다
약물 치료: 요산이 덜 만들어지도록 하거나 요산이 더 많이 배출되도록 돕는 약물을 통해 체내 요산 수치를 조절합니다. 요산은 매일 새롭게 만들어지기 때문에 약물을 매일 복용해야 합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평생 약물 치료를 통해 증상을 조절해야 합니다.
관절 내 주사 처방: 급성 통풍관절염을 치료하기 위해 관절 내 주사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 통풍 결절을 제거하는 수술적 치료도 고려될 수 있습니다.
통풍 예방을 위한 생활 습관
통풍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 속에서 건강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통풍 예방을 위한 몇 가지 방법입니다
수분 섭취: 자주 물을 마셔 체내 요산 농도를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주: 모든 종류의 술은 통풍에 좋지 않습니다. 특히 맥주와 막걸리는 피해야 하며, 레드와인은 하루에 한 잔까지 허용되지만, 금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건강한 식단: 고칼로리 음식을 피하고, 야채 위주의 건강한 식단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대부분 살찌게 만드는 음식은 요산을 증가시킨다고 보면 됩니다.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여 체중을 관리하고 건강한 신체를 유지합니다.
통풍은 현대사회에서 누구나 걸릴 수 있는 흔한 질병이 되었지만, 적절한 치료와 생활 습관을 통해 충분히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요산 수치를 조절하기 위한 약물 치료와 함께, 수분 섭취, 금주, 건강한 식단, 규칙적인 운동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풍을 예방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 위의 방법들을 생활 속에서 적극적으로 실천해보세요.
반응이 좋으면 제 경험담과 함께 천천히 통풍을 이겨나가는 방법을 다뤄보겠습니다.